본문 바로가기
광고매체소개/PPL협찬광고

PPL광고 협찬 간접광고로 대박나기~!

by 언약도 2019. 8. 16.


 PPL광고 협찬 간접광고로 대박나기~!

 

PPL 광고라 하면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지원 하면서 광고주(기업, 지자체 등) 제품이나 서비스를 노출

하여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들 PPL광고, 방송 협찬, 간접광고 용어를 혼용

해서 사용합니다만 크게는 PPL광고 안에 다 포함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드라마PPL

방송 드라마 프로그램을 제작지원하는 다양한 PPL 광고 형태가 있는데요 크게 4가지로 분류 됩니다. 

직업군설정, 에피소드, 슈퍼자막, 협찬 형태로 분류 됩니다.

 

 

 

먼저 많은 광고주들이 진행하시는 슈퍼자막 ppl 형태를 살펴보시면 프로그램 마지막에 제작지원 자막과 함께 브랜드 로고가 띠형태로 노출되는 형태로 진행하거나 작은 미니바 형태로 여러개의 브랜드로고들이 함께 나열되는 미니자막 형태가 있습니다.  브랜드 협찬금액 정도에 따라서 슈퍼자막과 미니자막으로 나뉘게 됩니다.  

 

드라마 슈퍼자막 PPL의 경우 방송사의 종류, 드라마 프로그램의 형태 (미니시리즈, 주말극, 일일극 등),

방송횟수, 시청율에 따라서 회당 슈퍼자막 협찬 금액이 다르게 책정이 됩니다. 그런데 단순히 1회~5회정도만 진행하는 형태로 진행하기는 어려우며 전체 드라마 횟수만큼 슈퍼자막 협찬을 하거나 반이상 정도를 협찬하는 정도로 들어가거나 하는 형태로 협의하여 진행할수 있습니다. 슈퍼자막의 경우 슈퍼자막만 나가는 형태로 광고 진행가능합니다.

 

 

드라마 메인 직업군 설정 PPL 협찬의 경우도 방송사,드라마형태, 시청율, 방송횟수 따라서 협찬 금액이 책정

되며 메인직업군의 설정은 극중 주요 출연진을 광고주 관련 직업군으로 설정하여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노출 하는 형태 입니다.  이경우는 단순히 직업군 설정 형태로만 PPL 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전체 제작지원중의 하나로서 진행할때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드라마 서브 직업군 설정 PPL 협찬의 경우도 메인 직업군 협찬과 마찬가지로 방송사,드라마형태, 시청율, 방송횟수 따라서 협찬 금액이 책정되며 서브 직업군의 설정은 주연을 제외한 극중 등장인물의 직업을 광고주 관련 직업군으로 설정하여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노출하는 형태 입니다. 이경우또한 단순히 서브 직업군 설정 형태로만 PPL 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전체 제작지원중의 하나로서 진행할때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드라마 극중에서 에피소드 형태로 협찬하는 경우는 1회 설정당 협찬금액이 책정이 되며, 이또한 전체 제작

지원을 진행하면서 그중 부분으로 진행하면서 협찬이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극중에서 주인공이 아웃도어

옷을 구매하는 장면에서 매장노출과 의상 노출이 되면서 눈, 비도 막아주면서 따뜻한 점퍼를 구매하는 설정을 통해서 브랜드와 관련된 매장, 옷, 기능이 다 언되는 형태와 같이 에피소드를 만드어서 협찬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것은 광고주가 원하는 대로 다 되는 것이 아니라 극중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노출 되도록 대행사에서 광고주와 방송국과 협의를 통해서 수위조절을 하여서 진행 가능합니다. 이때 브랜드 로고가 완전히 노출되는 형태는 간접광고라 부르며 이렇게 할경우 로고 노출이 되지 않은 협찬보다도 금액은 상승하게 됩니다.  

 

 

PPL중에서도 협찬이라고 불리는 물질적인 지원 형태도 있는데요. 바로 물품협찬, 장소협찬, 차량협찬,

세트협찬 등 제작에 필요한 물질적인 지원 형태를 말합니다. 이경우도 각 광고주의 니즈에 맞추어 협의가

되어야 하며 전체 제작지원을 진행하면서 그중의 한부분으로 광고주 브랜드를 더욱 알리기 위해서 현물로

협찬을 진행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아이리스의 경우 현대자동차에서 전체 제작지원을

하면서 극중인물들이 타는 모든 차량을 지원하면서 브랜드 로고도 그대로 노출 되는 형태로 진행하면서,

차량을 타고 다니면서 차량의 기능을 알리는 에피소드도 넣고 화면 마지막에는 슈퍼자막으로 나오는 형태

까지 전체적으로 제작지원 하는 형태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것은 드라마 제작지원 형태를 말쓰드린 사항이며, 언급된 4가지 형태

(직업군설정, 에피소드, 슈퍼자막, 협찬)의 제작지원은  광고주와 방송사 협의를 통해서 가격을 책정하고

노출범위가 정해지게 됩니다. 드라마에 따라서 그 금액과 협찬범위는 광고주의 상황과 조건과 방송 프로그램 조건에 따라서 틀리므로 진행을 원하시는 때에 저희에게 문의 주시면 협의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능PPL

 

예능 프로그램의 경우 PPL이 프로그램별로 지원 형태가 모두 다릅니다.

장소노출, 옷, 시계, 가방, 패션 아이템등의 물품노출, 음료, 자동차, 핸드폰 등의 다양한 형태로 PPL 협찬 진행이

가능합니다. 진행하는 형태에 따라서 다르지만 물품과 함께 협찬비가 지원이 되어야 합니다. 협찬비는 각 방송

프로그램과 협의를 통해서 제시해 드립니다.

 

<예능 프로그램군>

KBS 1박2일,개그콘서트, 해피투게더, 인간의조건, 안녕하세요, 출발드림팀

MBC 무한도전, 라디오스타, 무릎팍도사, 위대한 탄생

SBS 정글의법칙, 힐링캠프, 런닝맨, 한밤의TV연애 등

                

    

 

 

 

 

 

 

 

 

간접광고 사례 및 효과와 관련된 참고하실 블로그 포스팅

PPL광고 간접광고 사례는? http://blog.naver.com/covenantent/220343855418

 

궁금하신 사항은 PPL 광고,방송 협찬, 간접광고 잘하는 광고회사 언약엔터프라이즈로 연락주세요~! 

 

 

온오프통합마케팅 광고회사

이스페셜:: (주)언약엔터프라이즈

TEL. 02-443-9182  02-539-3770